산전산후 관리란? 임신에서부터 출산에 이르기까지 일어날 수 있는 질환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출산 후 극도로 허약해진 신체를 한방으로 치유하고 출산 직후 여성에게 올 수 있는 산후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사상 의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산전산후에 따른 질환과 원인 [산전 대표적인 질환] 월경(생리)불순 이란? 건강한 여성이라면 보통 한 달에 한번 경이 찾아모는 것이 정상인데, 월경주기, 양, 색깔 등이 정상을 벗어난 경우를 말합니다. 월경불순의 원인 -선천적으로 자궁이 약한 경우 -자궁이 차가운 경우 -정서적 불안정, 외부환경장애, 신체 내 타 장기의 이상,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 -기타 질병 등 특별한 경우 -월경을 해도 난소 기능이 불완전하여 무 배란인 경우 -비만 등으로 인해 노폐물이 발생하는 경우 산전산후의 증상 부인과 영역은 크게 경이상-經(경), 냉대하-带(대), 불임 및 임신 중 질환-胎(태), 산후풍-產(산)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월경이상] 월경통 PG나 카페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원발성 경통과 기질적인 질환 (자궁 내막증, 자궁 선근종, 자궁 근종, 골반내 유착)이 원인이 되는 속발성 월경통이 있음.) 월경전 증후군 배란 후부터 월경 직전 또는 직후까지 불쾌한 육체적,정신적 증상이 이어지는 질환으로 6개월 이상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면 치료가 필요하다.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유방충혈, 복부팽창, 변비, 설사, 두통, 부종, 메스꺼움,구토, 근육 및 관절통이 있고, 정신적민 증상으로는 우울증, 불안감, 공황장애, 불면증, 과민 등을 보임 월경불순 비정상 자궁출혈이라고도 하며 경 과다, 과소 월경, 부정 출혈, 희발 월경 등의 증상이 있음 치료법 : 자궁철 부항, 유정혈 부수철 약침, 청궁단(자궁을 깨끗하게 하는 약) 약으로 3개월 간 집중 치료함. [냉대하 带(대)] 백대하증 기가 부족한 여성에게 주로 주로 나타남. 환대하증, 혈성대하증 습열의 하주로 인해 발생한다. -연두색, 노란색 물처럼 흐르는 냉이 보임, -질과 외음부의 소양증(가려움)이 동반됨, -질이 화끈거리며 우유덩어리 같은 냉이 나옴. -병적인 대하는 양이 많고 분비물에 고름이나 피가 섞여 나모며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함. -불쾌한 냄새, 이상한 색이 보임, [불임 및 임신 중 질환] 입덧 임신 제 6주경부터 주로 이른 아침이나 공복시에 구역감 및 가벼운 구토가 일어나는 현상으로 6~8주면 대부분 가볍게 낫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구토가 심해 음식물을 먹을 수 없고 전신 상태가 악화되는 상태가 올 수도 있음. 태루, 태동 불안 임신기간 중에 소량의 질 출혈이 수시로 시작되었다가 수시로 멎고 허리 및 복통이 없는 경우를 태루라고 하고, 질출혈, 빈혈, 극심한 모심 구토, 태아심음의 이상, 다양한 저혈량증 및 쇼크 현상이 생김. 임신복통 임신 중에 아랫배의 경락의 흐름이 정체되거나 영양을 잃으면 기혈의 운행이 펼쳐지지 못 하면서 아랫배 통증이생기고, 반복하여 발작하는 경우를 "임심복통"이라고 하고 하열이 없는 경우 심해지면 태동불안이 올 수 있음. 태사불하 유산이 3회 이상 발생되는 경우를 "활태", "누잉누태", "삭타태"라고 한다. 현대의학의 습관성유산과 같음. 활태 바람이 피부에 닿으면 그 주위가 붓는 증상, 산후리 기간 중 선풍기 바람을 쏘였거나 찬바람에 쏘며 피부가 과민반응응 보인 탓임. 치료법 : 김선호한의원에서는 임신 중에는 입던, 출혈, 임신 중 감기, 임신 중 기침, 습관성 유산, 계류 유산, 임신 중에 먹어도 안전한 약으로 치료합니다. 또한 임신 출산 전에 먹게 되면 순산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한약요법, 임신 말쯤에 모는 임신성 빈혈 출산 대비 보약도 가지고 있습니다. 출산 후 어혈을 풀어주기 위해 먼저, 뼈와 피를 맑게 하여 산후풍 예방을 합니다. [산후풍-產(산)] 습풍 습도가 높은 날이면 전신에 이상증후가 나타나는 증상으로 공기가 습해져 피부 호흡 구멍에 압력을 가해 막아 일어나는 통증. 관절풍 기온이 내려가면 관절에서 찬바람이 부는 듯한 착각을 일. 산후조리기간 중 무거운 짐을 문반하거나 무리한 힘을 사용한 산모에게 잘 나타남. 냉풍 찬물에 손을 넣는 것 조차 힘들고 심하면 냉수만 마셔도 문제가 발생함, 이는 산후조리기간 중 찬 음식이나 찬물을 마셔 나타나는 증상임. 순환풍 순환풍은 산후조리의 잘못으로 담이 결린다거나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통증을 말함. 산후 영양실조나 찬곳에서 자거나 과로했을 때 주로 발생함. 풍폐색 바람이 피부에 닿으면 그 주위가 붓는 증상, 산후조리 기간 중 선풍기 바람을 쏘였거나 찬바람에 쏘며 피부가 과민반응을 보인 탓임. // 실제로 부인과 질환은 결혼을 하고 난 여성에게 흔히들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미 여성도 이런 질환에 걸릴 확률이 무척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25세 미만 미혼여성에게 가장 흔한 부인과 질환은 1)자궁출혈 2)무월경 3)질염 4)월경곤란종 5)난소의 혹 순입니다. 불임의 증상 -하복부에 이상 반응이 보인다. -흉부 순환계통에 문제가 있다. -상복부에 이상 반응이 보인다. -스트레스나 자극의 반응이 심하다. -어깨가 심하게 뭉쳐있다. -우측상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지고 누르면 아프다. 월경불순의 분류에 따른 원인과 치료법 마른월경 콩밭 가운데 열이 많으면 윌경이 많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색이 자 또는 홍색이고 허리와 배가 아픕니다. 또 손발이 화끈거리고 열이 납니다. 물을 제거하고 부족한 물을 보충해 주는 치료법을 씁니다. 스트레스나 분노 등으로 열이 왕성하면 신체적 증상은 추웠다, 더웠다 하고 가슴과 옆구리가 마프며 머리도 지끈지끈 아프게 된다. 월경양은 많으면서 붉거나 자색을 띱니다. 심장과 비장의 기운이 허약하면 월경색도 묽고 양도 적습니다. 피곤하고 어지러우며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기와 혈을 보충해 주고 심장과 비장의 기운을 돋우어 줍니다. 늦은월경 간장과 비장, 신장이 허약하거나 자궁에 기와 철이 뭉쳐 있거나 담습과 차가운 기운이 막힌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궁에 기와 혈이 뭉쳐 있을 경우 아랫배가 마프고 누르면 통증이 심합니다. 윌경색은 맑고 양은 적으며 허리도 당기고 배도 마픔니다. 또한 속에 열이 뭉쳐 있을 경우 월경색은 자흑색이 되고 갈종을 느끼며 변지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고 피와 기운을 소통시켜 주는 치료법을 씁니다. 담습과 차가운 기운이 막혀서 나타나는 경우 윌경색은 묽고 양은 적으며 평상시 하얀냉대하가 있고 간혹 속이 메스거릴 수 있습니다. 찬기문이 막혀 있을 경우 허리와 마랫배가 마프며 소변은 맑고 변도 묽습니다. 담과 습을 제거해 주고 정체된 찬 기운을 풀어 줍니다. 과소월경 간과 신장이 허약하고 자궁이 차고 어혈이 몸에 쌓여 나타납니다. 간과 신장이 허약하게 되면 자궁이 차고 어혈이 몸에 쌓이게 되고 어지럽고 손발이 차며 옆구리가 마픕니다. 월경색이 맑고 하얗거나 양이 감소되고 아랫배가 은근히 마프면서 맑은 냉이 흐르게 되면 자궁에 찬 기운을 몰아낼 수 있는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몸에 어혈이 쌓이게 되면 월경색은 자흑색을 띠고 비린내가 나며 냄새가 심하게 됩니다. 또한 입이 마르면서 혀끝이 붉게 되는데, 자궁 및 몸 안의 어혈을 제거해 월경을 조절해주는 치료법을 씁니다. 과다월경 피에 열이 많거나 기운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납니다. 열이 많은 경우 윌경에 덩어리가 많고 비린내가 나며 혀는 홍색을 띠게 됨으로 간의 기운츨 도와주면서 피의 열을 식혀 줍니다. 피와 기운이 부족한 경우는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나면 눈이 침침하고 피곤하게 됩니다. 이럴 때면 전신의 기운과 피를 돋우어 주며 비위의 기능을 보강해 주는 치료를 합니다. 산후 대표적인 질환 산후풍이란? 산후(産後)라 함은 산목기(産期)를 말하며 임신과 분만에서 벗어나 서서히 임신전의 상태로 복구되는 과정으로 그 기간의 개인적인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분만 후 6-8주간에 해당합니다. 산후풍의 원인 어혈(瘀血)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 - 출산 시 출혈과다로 인한 혈액부족 - 혈허(血虛)로 외부에서 풍(風, 찬바람)이 침입 - 평소에 몸이 허약한 산모 - 자연분만 중 진통시간이 길어 기진맥진한 산모 - 여러 원인으로 면역력과 방어력이 극도로 저하된 산모 산후풍의 기타 원인 - 오한, 오풍 - 전신냉증, 국소부위 냉증 - 땀분비과다 산후풍의 부수적인 증상 -무기력증 -우울증 불면증 -대인기피증 -두통, 어지러움증 -일상생활 불가능 -기타 많은 증상이 나타남
수원산전산후관리,수원생리불순,수원출산,수원월경이상,수원생리이상,수원생리통,수원입덧,수원산후풍,수원난임
산전산후관리 경락면역약침을 이용한 부인과 치료